Nunie's (s)pace

Pregnancy info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 임산부 과일 추천

nunie 2024. 11. 13. 19:44

오늘은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은 비타민, 엽산, 칼륨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일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영양분을 잘 공급해주는 좋은 음식 중 하나 인데요. 그래서 임신 기간 내내 좋은 과일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과일이 특히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과 발달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키위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의 대표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키위는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임신초기의 임산부에게는 엽산이 필수이기 때문에 키위는 좋은 영양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면역력 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산모가 임신중 발생할수 있는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위 1개에는 임산부 비타민C 권장 섭취량의 65%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키위에는 이노시톨 성분도 많은데 이는 임산부의 숙면과 태아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는 보통 그린키위와 골드키위가 있습니다.

골드키위에는 비타민C가 더 많으며 그린키위에는 엽산이 많이 있습니다.

 

(엽산 함유량이 높은 과일로는 키위 뿐만 아니라 아보카도도 있습니다)

 

2) 딸기

겨울철 과일인 딸기에는 엽산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되었던 엽산은 특히 초기임산부 (1st trimester)에게 중요한 영양소로 기형아출산에 대한 확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영양제를 통해서도 섭취를 필수로 하게 되는 영양소 입니다. 때문에 엽산이 풍부한 딸기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딸기는 비타민 C 함유량도 높은 편입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임신기간 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베리류는, 딸기 뿐만 아니라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아사이베리 포함)

 

3) 사과

지금과 같은 가을 제철과일인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 중기 혹은 후기에 흔히 발생하는 변비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임신 중기 혹은 임신 후기의 임산부들이 자주 겪는 증상 중 신체 붓기 특히 다리가 붓는 증상이 있는데 사과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여 이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줍니다.

 

4) 바나나

사시사철 요즘엔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중 하나가 바나나 입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A, 비타민B6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100g당 80kcal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조금 더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지만, 이 높은 열량의 대부분은 탄수화물이고 이는 태아의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입덧이 심한 초기 임산부에게 바나나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해 구토를 억제해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입덧, 토덧, 울렁임이 심한 시기엔 공복의 상태로 지내기보단 바나나를 조금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체리

수입과일인 체리는 멜라토닌, 안토시아닌,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방면으로 임산부에게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체리는 임신성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 염증감소, 변비 예방, 피로회복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역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수분균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임산부는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부종을 예방하고 근육 경련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저녁시간에 체리를 먹을 경우, 불면증이 심해지는 후기 임산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멜라토닌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요한데, 트립토판은 우유, 아몬드, 그리고 바나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딸기를 먹을 때 우유, 아몬드, 그리고 바나나와 함께 섭취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6) 감귤류

감귤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귤, 오렌지, 자몽, 레몬 등이 감귤류에 속합니다. 

감귤류에는 비타민C 이외에도 엽산,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임산부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감귤류의 상큼한 맛은 입덧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임산부에게 좋습니다.

 

단, 산성도가 높은 편이라 역류성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임산부라면 그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참외

참외는 대표적인 엽산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준비중이거나 임신초기의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참외 1개에는 임산부 엽산 권장 섭취량의 31%, 비타민C 권장 섭취량의 57%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닌과 루테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과 눈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복숭아

복숭아에는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A, 비타민C 등 임산부에게 필수인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신중에는 혈액양의 증가로 철분이 필수인데, 이러한 철분 또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액량 증가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적정량을 지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