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nie's (s)pace

Baby Items

육아필수템 국민 체온계 브라운체온계 IRT6030 vs IRT6525 장단점 분석

nunie 2024. 11. 21. 16:04
반응형

육아를 막 시작하는 부모들에게 잠자는 아기침대, 아기가 먹을 분유관련 용품을 제외하고 제일 중요한 아이템 중 하나를 꼽으라면 체온계를 들 수 있습니다. 신생아때 아기는 열이 자주 나기 때문에 현재 열이 적정온도인지, 병원을 갈 정도로 위급한 상황인지 체크하기 위해 집에 체온계는 반드시 하나쯤은 구비를 해두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금액이 저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민 아이템으로 오른 체온계인 브라운 체온계에 대해, 그리고 최신 제품에 대한 전격 비교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종류의 체온계를 사야할까?

아기의 체온을 쉽게 잴 수 있는 체온계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각 체온계별 장단점을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1) 디지털 체온계

-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체온계입니다. 구강, 겨드랑이, 혹은 직장등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전자센서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합니다.- 사용법이 간편하고, 빠르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신체부위를 잘못 접촉할 경우 부정확한 값이 나올 수 있으며, 대부분 배터리 교체형이라 건전지를 자주 갈아줘야 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2) 적외선 귀 체온계

- 귀에 삽입한 후 몇초이내에 체온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로, 적외선을 이용하여 고막내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고막의 온도는 신체의 중심 온도와 가깝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귀지가 있거나 귀에 염증이 있는 경우 부정확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고막까지 깊숙히 정확한 부위에 접촉을 해야하기 때문에 영아에겐 사용이 어려울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수은 체온계

- 이전에 사용하던 전통적인 체온계 방식입니다. 직장, 구강, 그리고 겨드랑이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은이 접촉한 부위의 온도에 따라 팽창하며 온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 전자식이 아닌 수은 측정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전자식 충전, 배터리 등의 소모품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통상 유리관 안에 수은을 넣고 측정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파손시 위험이 크며, 정확한 수치를 읽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적외선 이마 체온계

- 적외선 귀 체온계와 비슷하게, 적외선을 이마에 쏘아 이마의 온도로 체온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 빠르게 온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비접촉식이라 청결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정확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왜 브라운 체온계를 선택하나요?

국민 체온계로 불리는 브라운 체온계는 귀 적외선 체온계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이는 귀 부분에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아기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체온 측정이 가능합니다. 

보통 아기가 열이나고 아플 때 체온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쉽고 신속하게 체온을 측정하여 추후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편의성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제품입니다. 쉽고 빠르지만,  귀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므로써 정확도 높은 체온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3. 브라운 체온계 시리즈 중 어떤 것이 좋을까? (IRT 6030 vs IRT 6525)

막상 체온계의 브랜드를 브라운으로 선택했다고 할지라도, 인터넷 쇼핑몰에 해당제품을 검색하면 꽤 다양한 모델이 검색되어 또다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여러 모델 중 가장 유명한 두가지 IRT 6030과 IRT 6525에 대해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IRT 6525

IRT 6525는 브라운 체온계중 가장 최신 모델입니다. 그동안 출시된 다양한 모델의 기능들을 거의 모두 모아놓은 프리미엄 모델에 해당됩니다. 가장 큰 특징을 아래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개월수 별 열상태 색깔 설정 기능 (agesmart기능)

아기의 개월 수 별로 구분하여 체온 측정이 가능한 기능 입니다. IRT 6525ko는 측정하기 전 미리 개월 수를 설정해 놓으면, 아기의 체온이 정상/ 미열/ 고온 인지 여부를 3가지 색깔로 구분하여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기가 열이나고 당황스러울 수 있는 상황에서 초보 부모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야간 측정모드, 무음모드 기능 탑재

특히나 아기가 잠든 어두운 방안에서도 아기의 열 상태를 측정해야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IRT 6525에는 야간 측정모드가 탑재되어 있어 불을 키지 않고도 어두운 곳에서 체온을 잴 수 있도록 조명 모드와 모음무드를 탑재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으로 잠든 아기를 깨우지 않고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제품인 만큼 가격이 거의 9만원대에 다르는 고가라는 단점이 있으며, 메모리기능이 1회만 들어 있다는 것 역시 신제품 치고는 단점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전원을 킨 뒤 꼭 연령설정을 해야 체온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급할때 그냥 바로 체온을 잴 수 없다는 번거로운 단점도 있습니다.

 

(2) IRT 6030

브라운 체온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대부분 가정에서 가장 많이 흔하게 사용하는 대표 모델이 IRT 6030입니다. 가장 베이직한 모델이며 브라운 사의 대표 모델이기도 합니다. 가격은 브라운 공식 사이트 기준 7만원대이나, 인터넷 최저가 기준 6만원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위 모델보다는 조금 저렴하지만 대부분 기능을 모두 포함한 모델을 찾는다면 IRT 6030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브라운 체온계 조작법

조작법은 의외로 굉장히 간단한 편입니다. 아래는 IRT 6030 브라운사 공식 체온계 조작법 입니다.

 

1. 전원버튼을 눌러 기기를 킨다

2. 새 렌즈 필터를 부착한다

3. 온도 감지부를 외이도에 바짝 붙인다

4. 시작버튼을 눌렀다가 손을 뗀다

5. 측정된 체온이 액정화면에 뜬다

6. 렌즈 필터 분리 스위치를 눌러 사용한 렌즈 필터를 분리한다

7. 사용한 렌즈 필터는 폐기한다.

 

이 때, IRT6525 경우 전원을 킨 뒤 5초정도 로딩후에 Agesmart기능이 뜨면 개월수를 맞춘 후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설정한 후 유지가 아니라 매 전원을 킬 때마다 설정을 새로 해주어야 합니다)

 

 

브라운 체온계

 

 

반응형